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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예산 사업추진현황

선정된 사업들의 추진 현황과 결과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임의선택된 20개 사업만 보여집니다. 사업명 또는 제안자명으로 검색바랍니다.
2023년 제안|기획제안형|복지·여성·교육 보호종료 청소년들을 위한 케어프로그램 보호종료 청소년들의 홀로서기를 지원하기 위해 자아성찰과 삶의 성장을 돕고자 함. 현재 보호종료 청소년에게 자립을 위한 정착지원금과 자립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최근 임대료 및 물가 상승에 때라 개인이 짊어져야 할 부담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며, 홀로서기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에게는 부담감과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고 이를 위해 심리지원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나 이는 일부 인원에 제한되어 있음. 보호종료 청소년들에게 현금 및 물품 지원도 중요한 부분이나 내재되어 있을 불안감과 소외감을 자아성찰 및 성장으로 건전한 생각과 꿈을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라이프 코칭을 통하여 사회 적응력을 높이고, 2개월마다 청소년의 집을 직접 방문하여 애로사항 확인과 생활용품 지원으로 경제적 부담감도 일부 해소할 수 있도록 함. 김O영 410,000천원
2023년 제안|기획제안형|복지·여성·교육 서울시 청소년 및 시민을 위한 4.0 미래 실감형 체험공간 조성사업 (Futuristic Experience Space 4.0 조성사업) [제안취지] 1. 추진배경 인테리어 집약적인 시설에서 차세대 지능형 미디어 운영 공간으로 변화의 필요성 - 4차 산업시대 디지털 콘텐츠 기술 발전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 하고, 코로나 19로 인한 4차 산업 가속화를 통해 메타버스 시대에 활약할 청소년들을 주인공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체험기회 제공 -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가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면서 정보격차를 극복하여 창의·융합적인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이 중요 실감 콘텐츠의 중요성 및 활성화 전략 요구 - 실감미디어 콘텐츠는 VR, AR, 홀로그램 등 실감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콘텐츠이며 인감, 오감, 자각을 통해 정보를 제공, 유사한 체험(현실감)을 극대화해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 - 몰입감, 상호작용, 지능화 등 3I(Immersive, Interactive, Intelligent) 특징을 통해 높은 현실감을 제공하고, 경험 영역을 확장 - 청소년 체험 및 지식 정보 고도화에 따라 뉴노멀 시대를 선도하는 온·오프라인 혼합 교육에 실감 미디어 공간형 지식 정보서비스 필요성 증대 청소년정책 흐름에 맞춘 청소년활동 공간의 재구조화 및 혁신 필요 - 현 청소년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로 디지털과 함께 성장하고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세대이며, 디지털 친화 특성으로 관련 교육·활동이 필요 - 디지털 친화적인 청소년 특성화 활동 욕구 증가 등 대응하여 관련프로그램 안O기 570,000천원
2023년 제안|기획제안형|환경·행정 가정용 소형감량기 설치 지원사업 지원 ○ 해결하고자 하는 지역문제 - 공동주택의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에 비해 단독주택지의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이 높음 -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위한 RFID방식 사업은 비교적 사업추진과 목표달성이 원활한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그간 꾸준히 추진되었으나 일반주택가에서는 주로 종량제 봉투, 수거용기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처리가 추진되고 있다보니 봉투파손, 유기견, 길고양이 등에 의해 찢어져 냄새와 함께 비위생적이며 시각적 불편함을 야기하고 있음 - 음식물 쓰레기를 감량을 위해 일반주택가(마을단위)의 거점을 선정하여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위한 다양한 방식(RFID기반 장비설치, 음식물퇴비화, 동애등에 등)을 구축하여 일반주택가에 합리적인 음식물쓰레기 처리방식을 공유 및 확산할 필요가 있음 - 이와 함께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위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실천도 필요 이O영 외 1명 1,000,00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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